티스토리 뷰

words

카타르 휴대폰 개통기.

words 2014. 3. 1. 03:33

카타르에 도착하여 3일 째, 현지 번호를 개통하러 나섰다. 그때까지는 로밍 데이터 무제한으로 하루 만원씩 꼬박 나가고 있었기에 통신비로 내 노동의 댓가를 다 날려버릴수는 없었기에 서둘러야 했다.


카타르는 ooredoo, vodafone 등의 통신사가 있는데 ooredoo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다 한다. 2013년 초에 Qtel에서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나도 ooredoo 통신사를 이용하기로 했다. 길도 모르고, 아직 아는 사람들도 없어 백화점이나 큰 mall에 가면 있겠지.. 라는 막연한 마음으로 주변에 있는 mall을 검색해 보았는데 시티 센터(City center mall)가 주변에서 가장 크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장소로 보여 그곳의 ooredoo로 갔다. 번호를 만들고 싶다고 직원에게 말하니 외국인이어 그런지 묻지도 않고 pre-paid 서비스인 Hala usim을 주었다. 번호는 이미 정해져 있는 것들 중에 선택하면 되었다. 100 QR인가를 내고 SIM카드를 받아 장착하였는데 'SIM 유효하지 않음' 이라는 메시지가 뜨는게 아닌가!



ooredoo pre-paid usim인 Hala.



컨트리락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있어 KT에 전화해보니 아이폰5는 원래 컨트리락이 해제된 채 출시된 제품이라고 한다. (참고로 컨트리락은 기기에서 해외 유심을 막아놓는 것을 말한다.) 그러니 더 멘붕이 오기 시작했다.. 그럼 도대체 뭐가 문제란 말인가!! 구글신과 네이버느님에게 아무리 여쭤봐도 답을 찾을수 없었다. 어쩔수 없이 내 소셜 네트워크의 힘을 이용해 보기로 했다. 누군가는 알고 있겠지..


통신 방식이 다를 수 있다. 컨트리락 때문이다. 전원을 껐다 켜봐라 등등 다양한 말들이 많았는데 그 중 한 지인이 남겨준 링크를 타고 들어가보니, 아이폰5라도 리퍼를 받으면 컨트리락이 걸릴수 있다는 게 아닌가! 바로 KT에 전화를 넣었더니 처음 전화처럼 아이폰5는 컨트리락이 풀린 제품이라는 말만 한다. 그래서 블로그에서 봤다며 리퍼는 컨트리락이 걸려있을 수 있는게 아니냐고 물었더니 컨트리락 해제 신청을 도와주겠다고 한다.. 이런 문제를 겪는게 나뿐만이 아닐텐데, 처음부터 리퍼받았냐고 물어봤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어찌저찌하여 그렇게 컨트리락 해제 신청을 하고나니 하루만에 해제가 되었고, 다음의 메시지와 함께 무사 개통에 성공하였다. 하지만 100리얄 (한화로 약 3만원)을 충전하였는데 보이스톡 한번 했더니 하루만에 다써버렸다는.. (그돈이면 무제한 3일인데!!)


ooredoo 개통 메시지





(2014. 4. 6 추가)


위의 pre-paid SIM으로 휴대폰 사용중, 아쉬운게 있었다면 요금이 너무 비싸다는거..

한국이 비싸기는 하지만 LTE 거의 걱정없이 썼고, 통화도 무료였는데. 여기는 데이터 1MB에 거의 QAR 0.5를 받아 한국에서 쓰듯이 쓰다보니 초반에는 데이터가 남아나질 않았다. 정말 아껴아껴 쓰고 와이파이 착실하게 잡아가며 쓰고 있던 중, 다음과 같은 문자가 갑자기 도착했다.



두둥



뭐라? 플랜이 있다고?

당연히 금액이 많이 나와서 ooredoo에 가서 우리나라 요금제 처럼 데이터, 통화 얼마에 정액 요금제가 있는지를 직접 물어봤었는데 RP (Residence Permit) 를 받지 못하는 쩌리인 나는 플랜을 사용할수가 없다고 했었다. 그렇다. 카타르는 저번에 면허증 받을때도 느꼈듯이 정말 체계화 되어있지 않은 곳이다. 그러니 한번 거절 당해도 다시 시도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다.


pre-paid USIM을 이용한 Hala 플랜.


링크를 타고 들어가보니 정말로 플랜이 있다. 종류도 다양하고 주별 정액요금을 내긴 하지만 제일 비싼 QR 40 요금제를 이용해도 우리나라 돈으로 QAR 200, 즉 한화로 6만원이면 한달을 버틸 수 있다. 내가 첫달에 쓴 돈만 QAR 350 (한화 약 10만원) 이었기에 미리 알았더라면 알카이마 레스토랑에서 양고기를 한번 더 먹을수 있었을텐데...QR 40까지도 필요 없는듯 해서 25 짜리 요금제에 가입했다. 심지어 11분 무료 국제전화도 주고, 기본 제공 금액에서 초과되었더라도 기준 금액보다는 할인해 준다는 큰 장점이..


문자를 보내면 바로 가입




가입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121 으로 가입할 요금제의 금액에 맞게 메시지를 보내면 된다. 이렇게 카타르에서 살기 위한 팁을 하나씩 늘려가는 중이다..


참고: 위 플랜은 6개월 이하 거주자, 즉 Qatar ID를 발급받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6개월 초과하여 거주할 경우 받을 수 있는 비자의 종류도 달라지고 RP (Residence Permit) 과 Qatar ID 또한 발급받을 수 있다. Qatar ID가 있으면 Sharay 라는 post-paid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으니 (아마도) 그 요금제를 사용하는게 더 합리적일 듯 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