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ords

카타르 운전면허 발급기

words 2014. 3. 22. 05:07

어느새 카타르에 온 지 한달이 지났다. 처음 2주는 왜이리 안가나 싶더니 한달은 금방이다. 한게 정말 하나도 없는데.. 열심히 일해야겠다.


카타르는 정말 대중교통이 불편하다. 버스가 있는거 같기는 한데 언제 운행되는지도 모르겠고, 타본 적도 없으며, 왠만한 거리는 걸어다니거나 택시를 이용하게 된다. 택시 물가가 한국에 비해 비싼 건 아니지만 은근히 돈이 깨진다. 다행히 내가 있는 연구소에서는 인턴들에게 차를 대여해주고, 카타르 면허증이 필요했기에 발급을 받았다. 무에서 시작한다면 면허시험장 같은 곳에서 시험도 봐야하고 신경쓸 것들이 더 많겠지만 한국 면허가 있을 경우 다행히도 면허증 발급을 받을 수 있다. 


1. Sponsor (회사)로 부터 Non-objection letter 받기

나는 외국인이니 이것을 보증해주는 사람 (회사)이 필요한데, 회사에 non-obejction letter를 요청해야 하고 이 서류는 꼭 필요하다. 다른 회사는 어떤지 모르겠으나 Qatar Foundation에 속해 있는 내가 있는 연구소는 1주일 좀 안걸렸던 것 같다.


2. 한국 면허 라이센스 번역본 공증

주카타르 한국대사관 홈페이지에 가면 영사란 메뉴가 있고, 그곳에서 각종증명서/면허증의 면허증 양식을 다운받는다. 정해진 form에 영어로 직접 번역해서 적고, 대사관에 방문해야 한다. QR 16의 요금을 받고 공증 도장을 찍어주며 대사관의 위치는 아래의 지도를 참조 바라며 west bay의 diplomatic street로 가면 된다.


면허 번역 공증을 위한 폼




3. 면허증 사진찍기 + 시력 검사

면허증은 여권 크기의 사진이 필요하다. 이 나라에서 요구되는 배경 색이 있을수 있으므로 한국에서 찍은것을 사용하기 보다는 새로 찍기를 추천한다. 나는 City Centre Mall의 Carrefour 옆에 있는 photo studio에서 사진을 찍었다. driver's license에 쓸 거라고 이야기하면 알아서 잘 찍어주고 금액은 QR 30 이다.


passport size는 QR 30이다.


시티 센터 쇼핑몰 까르푸 옆 사진관


사진이 나오면 (20분 정도 걸림) 아무 안경점에나 가서 driver's license를 위한 eye exam을 하러 왔다고 말하면 된다. 간단한 시력검사를 거친후 아래와 같은 폼의 서류를 준다. 나는 같은 장소의 3층에 있는 아래의 안경점에서 검사를 받았으며 시력 검사를 하고 아래의 서류를 받는 데에 QR 30이 든다.


시티센터몰 3층의 optic center


시력검사 서류. 면허신청 폼에 결과를 기록해준다.



4. 면허증 발급을 위한 Traffic Department 방문

이제 준비된 서류들과 원본 한국 면허증 (빼먹으면 안됨)을 들고 면허증을 발급해주는 Traffic Department에 방문한다. 오전 7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하고 12~오후 1시는 점심시간이기 때문에 아침 일찍 가는것을 추천한다. 들어가면 중간에 표 나누어주는 곳이 있는데 가서 driver's license를 받으러 왔다고 말한다. 그럼 번호표를 줄 것이고 그걸 가지고 가서 처리하면 된다. 나는 처음에 카타르복장을 (아랍복장?) 한 사람이 아랍 이름을 적어와야 한다고 해서 당황했었는데, 다른 사람한테 가니 그냥 처리해준다;; 이 나라는 여러 부분에서 체계화어있지 않은 부분이 많음을 느낀다. 여튼 이것저것 묻는거 대답해주고 QR 150을 내면 면허증 취득 완료!!! 하지만 카타르 ID가 없으면 영구 면허증을 받을수가 없다. ID없어서 은행계좌 못만드는 것도 서러운데 매달 와서 QR 150을 (아마도) 내고 재발급을 받아야 한다... 안습. 아래는 Traffic Department의 위치.




Traffic Department in Doha




위의 절차들을 거쳐 어찌어찌 면허증을 받게 되었다. 내가 서둘렀으면 금방 받을수도 있었을텐데 굼뜨다가 1달이나 걸려서야 받게 되었다. 이제 차가 나오면 (흐흐) 카타르 탐험에 본격적으로 나서야겠다.


1달마다 갱신이 필요한 면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