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ords

논문 읽는 법

words 2012. 2. 8. 15:34

논문 잘 읽는 방법에 대한 논문을 소개받아 정리합니다.

논문을 읽을때는 three-pass approach라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1. First Pass
첫 단계에서는 논문의 title, abstract, introduction을 읽습니다. 그리고 section과 sub-section의 제목을 읽지만 세부 내용은 무시합니다. 그리고 Conclusion을 읽은 후, Reference paper 중 읽은게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10분 가량 소요되며, 이 단계를 지나면 5가지 C에 대해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Category : 논문의 종류는 무엇인가?
Context : 관계된 다른 논문이 뭔지, 어떤 이론적 베이스가 필요한지?
Correctness : assumption이 valid한가?
Contributions : 이 논문의 주요 contribution이 뭔지
Clarity : 잘 쓰여진것 같은지


이 단계를 거쳐 이 논문이 관심이 있는 주제인지, 제대로 쓰여진 것 같은지 판단한 후 더 읽어야 할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괜한 시간낭비할수 없잖아요 ^^ 적합하다고 판단되면 second pass로 이동합니다.

2. Second Pass
두번째 단계에서는 자세히 읽되 증명과 같은 부분은 무시하고 넘어갑니다.
수치 부분이 제대로 되었는지, 중요한 것인지 확인하며 봅니다. 그리고 레퍼런스에서 읽지 않은 것은 체크합니다.
이 단계는 1시간 가량 소요되며 논문의 요지를 뒷받침하는 증거와 함께 요약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3가지 중 선택합니다. 필요없을 거라 생각되는 논문이면 과감히 버립니다!
혹은 중요하긴 한것 같은데 너무 어렵다면 우선 체크해둔 background material을 봅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는 더 자세하게 보기 위한 3단게 three pass로 가는 것!

3. Third Pass
3단계는 논문의 저자가 되어 virtually implement한다는 생각으로 아주 자세히 봅니다.
이렇게 하면 논문의 숨겨진 가정 혹은 저자의 의도, 그리고 한계점과 보완점 등에 대해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더 나은 아이디어를 생각할 여지들을 얻을 수 있겠죠!
이 단계는 초보자의 경우에는 4~5시간, 전문가는 1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하네요.


이제 석사 첫학기가 시작되는데, 수업과 연구를 위해 엄청난 논문을 읽겠지만 이 방법을 사용한다면 조금 더 수월할 것 같네요~~
이 논문 읽는 법은 KAIST 전산과의 문수복 교수님께서 웹사이언스공학의 모바일 웹과 어플리케이션 수업에서 알려주신 방법입니다.

 링크 :  http://blizzard.cs.uwaterloo.ca/keshav/home/Papers/data/07/paper-reading.pdf


'wor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구와 열정  (0) 2012.08.07
대학원 첫 학기의 마지막 즈음에..  (3) 2012.05.15
2012년 목표  (0) 2012.01.03
블로그 CC 라이센스 적용  (0) 2011.12.17
데일 카네기 코스(Dale Carnegie Course) 수료~  (0) 2011.07.05
댓글